본문 바로가기

금융 문맹 퇴치하라 - 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

INFO NEWS 2019. 7. 15.

한국 여성의 경제지식은 미얀마보다 못하다.

요즘 재테크,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와 관련된 책을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집 앞 도서관에 들려서 경제쪽 서가에서 책 2권을 대출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입니다. 

'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의 저자는 동명희님으로 신한은행의 은행원입니다. 현업에서 체득한 금융 지식으로 저축과 투자를 몸소 실천하였고, 여성들에게 본인의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마담리치의 재테크 시크릿을 쓰셨다고 합니다. 

이 책의 도입 부분에서 가장 충격을 받았던 내용은 한국 여성의 경제 지식 수준입니다. 신문기사에 따르면 아시아시아 태평양 16개국 중에서 우리보다 생활 수준이 못하다고 생각하는 베트남, 미얀마, 방글라데시보다 못한 15위로 여성의 경제 지식 수준이 최하위권이라고 합니다. 제 주변만 보더라도 주식, 투자,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남성입니다. 주위에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성분들은 극히 드물정도로 경제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금융 문맹 퇴치,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한국의 여성분들이 금융 문맹 퇴치를 위해 재테크에 더욱 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재테크 관련 무료 강의나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재테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 저자 동명희님은 사십 대 초반의 평범한 주부로 은행원에 다니는 직장여성이기도 합니다. 2015년을 기준으로 부동산 등을 제외한 순수 금융자산은 13억 원이고, 주식, 적금, 보험 등으로 자산을 불려나갔다고 합니다. 같은 여성으로서 정말 대단합니다. good!

초저금리 속에 저축의 시대는 가고, 투자의 시대가 도래했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해야할까요?

제대로 된 투자를 위해서는 첫번째, 나의 투자 성향에 대해 파악해야하고, 둘째, 안전자산과 위험 자산을 적절히 배분하고, 셋째, 경기 흐름과 순환주기를 잘 파악하면서 넷째, 자산 비중을 적극적으로 변경해 나가야 합니다. 

나만의 투자 방법, 작은 돈을 무시하지 말아라!

마담리치의 재테크시크릿 책은 결혼한 여성을 타켓으로 만든 것이지만 비혼이나 미혼인 여성분들에게 더욱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저도 미혼 여성이지만, 중간 중간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고,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분들이라면 쉽게 잘 읽히는 책 입니다.

저자는 처음 돈을 모으고자 하는 분들에게 부스러기 투자법을 추천하는데 예금이자나 수익, 배당금 등 금융 자산에서 생기는 자투리 자금을 모으는 방법도 있고, 하루에 커피 한 잔 또는 교통비 한 번 줄이는 방식으로 시작해도 좋다고 합니다. 저도 p2p 투자로 10만원을 시험삼아(?) 했는데 매달 이자가 900원정도 들어오더라구요. 이 이자를 자투리통장(체크카드 없는)에 이체하여 자투리 금액을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벤트로 당첨된 기프티콘을 중고나라에 판매하여 얻은 수익을 모두 이 통장에 이체하기도 합니다. 며칠 전에 통장정리를 해보았더니 15만원정도 쌓여있더라구요. 꽤 쏠쏠한 투자법인 것 같습니다.

금융 문맹 퇴치를 위한 책, 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은 재테크 초보자가 읽기에 좋은 이유는 은행원이 고객을 설명할 때처럼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은행 적금이나 펀드 등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ELD, ELF, ELS 일명 EL시리즈는 이름 자체만으로도 어렵게 느껴져서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각각의 상품 차이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ELD(주가연동예금)는 올 9월 적금 만기가 끝나면 가입할 상품으로 점 찍어 두었습니다. ELD는 한마디로 은행 예금을 말하는데 예금에 개별 주식 또는 주가를 연결해 원금은 보장하면서 주가의 방향에 따라서 추가적인 금리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주가의 방향에 따라 상승형, 하락형, 양방형 등 다양한 구조로 상품이 나오고 있어서 가입해볼만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한 양방형 ELD를 가입했는데 해지 시 삼성전자의 주가가 가입 당시보다 20% 이상 하락하면서 8%라는 높은 이자를 받았다고 합니다. 

*ELD 가입은 넉넉히 300만 원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우월한 한국 여성, 똑똑하게 재테크 공부하자!

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의 구성은 총 7가지로 현재 저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이야기를 읽은 상태입니다. 부동산에 관한 내용도 나와있어서 금융 문맹인 분들에게는 여러가지로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추천하는 재테크 방법 중 하나는 날짜를 정해 은행 지점, 은행 홈페이지, 재테크 사이트 등을 방문해 최근에 어떤 이슈가 있고,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지 유심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공짜는 없는 것 다들 잘 아시죠? 본인이 얼마나 노력하는 지에 따라 백만장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