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 범칙금 조회 실시간 확인 방법 총정리

INFO NEWS 2023. 3. 23.

운전을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신호 위반을 하거나 과속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운전할 때는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서 신호과속 카메라가 있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교통 법규를 어겨서 범칙금이 발생했는지 궁금하다면 교통 범칙금 조회 실시간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교통 범칙금 조회 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으로 교통 범칙금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교통-범칙금-조회
교통 범칙금 조회

 

 

차량번호-범칙금

 

범칙금과 과태료 차이점

범칙금과 과태료를 같은 의미로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잘못 알고 계신 것입니다. 범칙금과 과태료를 엄연히 다르며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과속-조회

 

 

범칙금이란?

범칙금을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것입니다. 즉 현장에서 경찰관에서 적발 되었을 때 차량 소유자의 명의와 상관 없이 실제 운전을 한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것을 '범칙금'이라고 합니다.

 

만약 범칙금 미납하는 경우엔 운전면허정지가 될 수 있고, 가산금 부과, 경찰서장으로부터 심판 받거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범칙금 납부는 신용카드, 가상계좌 중 편한 방법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과태료란?

과태료는 무인단속장비가 단속하고 적발했을 경우 운전자 확인이 어려워서 차량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것입니다. 교통 법규를 위반한 차량은 차량번호로만 식별이 되므로 벌점은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과태료 미납시에는 가산금이 추가되며 차량 예금 압류처분과 번호판 영치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과태료 미납되지 않도록 고지서가 날라오면 바로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구분 적발 방식 부과 방식
범칙금 현장에서 교통 경찰관에서 적발됨 벌점 부과 될 수 있음(1년뒤 소멸)
벌점 부과 시 보험료 영향 줄 수 있음
범칙금 미납 누적 시 운전면허 정지 처분
과태료 CCTV, 무인단속기 등 단속 카메라에 적발됨 벌점 없음
납부 금액은 범칙금보다 1만원 높음
과태료 미납 시 가산금 부과됨

 

 

불법주차 신고앱 설치 방법 및 포상금 총정리

불법주차로 인하여 차를 이용하지 못할 때도 있고, 불이 나거나 위급 상황에서도 불법주차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불법주차 신고앱 이용하여 신고할 수

cude-swim.tistory.com

 

 

교통 범칙금 조회 하는 방법 - PC

교통 범칙금 조회하는 방법은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PC, 모바일로 교통 범칙금 조회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 범칙금 조회 가능 시기 : 위반 후 3일 ~ 7일 이후 

 

1. 교통민원24(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상단의 '교통범칙금·과태료' 메뉴를 클릭하여 최근 무인단속내역 및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 조회하면 됩니다.

 

민원24-과태료

 

 

 

교통 범칙금 조회 하는 방법 - 모바일

1. 교통민원24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어플을 실행합니다.

교통범칙금-모바일

 

2. 조회할 차량의 설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합니다.

3.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하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미납과태료, 미납범칙금, 기납과태료, 기납범칙금 등도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

주정차 과태료 조회 하는 방법은 어플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해당 조회 방법 어렵지 않으므로 앱 설치 후 로그인만 하면 바로 불법 주정차 과태료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교통 범칙금 조회 방법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걸어다닐 때보다 몸이 편할 때도 많지만, 책임감을 가져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교통 법규는 반드시 지켜야 하며 만약 법규를 위반했을 시에는 다시 실수하지 않도록 운전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이시각 인기글

 

주유할인카드 추천 TOP5 신용카드 체크카드

주유할인카드 추천 TOP5 신용카드 체크카드 오르지 않는 가격이 없는 요즘, 조금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중 한달에 평균 2번 이상 주유를 해야하는 분들이라면 주유할

cude-swim.tistory.com

 

 

하이패스 미납 요금 조회, 납부하는 방법 4가지

이번 시간에는 하이패스 미납 요금 조회하는 방법 및 납부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출퇴근 하는 분들은 종종 고속도로를 이용하기도 할 텐데요. 고속도로를 이용

cude-swi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