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타운 모아주택 이란? 장점 목적 총정리
오세훈 서울 시장이 추진하는 모아타운 모아주택 언론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은 90년대부터 다세대, 다가구 주택을 지었고, 대부분의 주거 형태로 자리 잡았으나 심각한 주차난, 녹지, 휴게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삶의 질은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주택 공급 정책이 모아타운, 모아주택입니다.
모아타운과 모아주택은 2~4년 정도로 재건축, 재개발 기간이 짧아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아타운과 모아주택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모아타운, 모아주택 이란?
2. 모아타운, 모아주택 목적
3. 모아타운, 모아주택 장점
4. 모아타운, 모아주택 지역별 정보
1. 모아타운, 모아타운 뜻
1) 모아타운
대규모 정비 사업이 어려운 주택(면적 10만㎡ 이내) 중 오래되고 낡은 주거지를 하나의 그룹으로 모아 대단지 아파트처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주택 정비 사업입니다.
말 그대로 하나의 마을을 형성하는 것으로 오래되고, 낡은 주거지를 재개발하는 것입니다.
- 최고 층수를 15층까지 허용하며, 필요에 한해 용도 상한 가능
- 주차장 통합 설치 지원과 공공건축가 설계 지원
2)모아주택
모아타운 내에 위치한 주택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지면적 1,500㎡ (455평) 이상을 확보하는 경우, 다가구, 다세대 주택 필지 소유자들이 개별 필지를 모아 블록단위로 양질의 주택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정비사업입니다.
- 재개발 요건에 충족하지 못하고, 저층주거지를 소규모로 정비하는 사업
2. 모아타운, 모아주택 목적
- 양질의 주택 공급
- 지역 내 주차문제 해소 : 지하 통합부설주차장 및 공용주차장 등 설치
- 녹지 휴게공간 등 확충 : 도로, 공원 등 정비기반시설과 놀이터 등 공동이용시설 조성
- 기존 가로 활성화 : 가로 중심의 지역 커뮤니티와 보행 친화 환경 조성
3. 모아타운, 모아주택 장점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모아타운, 모아주택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낮은 제약의 개발 조건
- 짧은 개발 기간
- 국가 지원금
1) 낮은 제약의 개발 조건
재개발, 재건축을 진행하려면 제약이 많은데 모아타운, 모아주택의 경우 제약이 덜하여 자유롭습니다. 재개발 노후도가 67% 기준이지만, 모아주택은 57%가 기준이므로 개발하는데 제약이 낮은 편입니다.
2) 짧은 개발 기간
일반 재개발, 재건축은 보통 8~10년이 소요되지만, 모아타운, 모아주택은 2~4년 정도로 재개발 기간이 매우 짧은 편입니다.
3) 국가 지원금
모아주택은 주택별로 국비와 시비 최대 375억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4. 모아타운, 모아주택 지역별 정보
※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및 지정 고시 시, 일부 면적 변경이 있을 수 있음
※ 구로구 고처종 241번지 일대 추가 대상지 선정 면적(43,700㎡)의 권리산정기준일은 '22.9.22로 고시함
같이 보시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