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쉽게하는 방법 2가지

INFO NEWS 2022. 3. 31.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눠집니다. 이제 1인 기업이 많아지면서 사업자등록에 대해서도 더이상 생소하진 않으실 것입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사업자 주소지를 옮겨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러 사유가 있지만, 건물주가 무리한 월세나 전세를 요구하면 이사를 가야할 수도 있겠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면, 사업이 번창하여 사무실을 좀 더 큰 곳으로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장, 즉 사무실을 옮기면 사업자등록증 주소 표기도 반드시 변경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하려면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거나 직접 지역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 방문은 온라인으로 변경하기 어려운 분들인 경우 공동인증서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를 방문시,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주소변경 할 땐 서류 몇가지를 갖춰야 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신분증, 임대차 계약서 또는 전대차계약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무서에 방문하여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면 바로 사업자등록증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원본
  • 대표자신분증
  • 임대차계약서 또는 전대차 계약서

 

 

두번째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PC를 통해 10분만에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을 할 수 있고, 비대면이라서 좀 더 편리한 방법입니다. 포털에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하거나 www.hometax.go.kr  입력하여 접속하면 됩니다.

 

 

홈택스 메인페이지에서 신청/제출 카테고리에서 사업자등록정정(개인) 또는 법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외에 간편인증(카카오페이)로도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 세상이 편리해졌죠? 이젠 공동인증서가 꼭 필요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카카오페이와 같은 간편인증 제도가 잘 되어있습니다.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업자소재지 정정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시 임대차계약서(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 한함)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의 소유인 거주지인 경우엔 임대차계약서는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 (법령에 의거)허가, 등록, 신고사업으로 업종 정정시 그 사본
  •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는 상가건물의 일부 임차시 해당 부분 도면
  •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기타

 

파일 형식은 PDF 파일, 이미지 파일(jpg, gif, png, tif, bmp) 모두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쉽게 하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즉, 온라인이냐 오프라인이냐의 차이입니다. 젊은 세대인 경우라도 직접 방문하여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비대면인 온라인 방식이 훨씬 편리해보입니다.

 

 

 

🔍 이시각 인기글

 

1인 공유오피스 가격, 계약 가이드 총정리

1인 공유오피스 가격 1인 공유오피스 장단점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1인 사무실, 공유 오피스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렴하다고 바로 계약하

cude-swim.tistory.com

 

 

의료기기 판매업 사업자등록 주소지 임대 추천해요!

건강기능식품 위탁매매가 2020년 이후 많이 늘어나면서 이 시장도 현재는 포화상태입니다.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시장은 바로 의료기기판매업입니다. 점차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변화

cude-swim.tistory.com

 

댓글